home
경청소개
home
🙈

제조업_현금매출 정리X

미팅일자
2022/11/18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20:59
작성자
업종
제조업
업체 앞에서 한 컷
진퇴양난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은 전국을 무대로 고객 미팅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다녀온 곳은 강원도 원주에 위치한 고철을 취급하는 업체를 방문하게 되었다.
흔히 우리가 얘기하는 고물상인데, 규모가 있는 업체였다.
직원은 대표님과 경리직원 1명, 그리고 실무 직원 1명 총 3명인 곳이었다.
업체상황
현재 대표님은 아버님의 사업장을 이어받아 경영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아버님이 운영하실 때부터 근무했던 오래된 경리 직원분이 경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그러나 올해 11월까지만 근무하시게 되어 대표님의 아내분이 경리 업무를 진행할 예정으로 경리 나라 프로그램 사용 상담을 요청하여 미팅을 진행했다. <악!! 또 나왔다 단골손님~ 가족경영 ㅠㅠ>
잊혀질만 하면 또 등장하는 가족 경영…ㅠㅠ
문제는 대표님의 아내분<실장님이라 칭하겠다>이 경리 업무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는 것
해당 사업장의 운영 업무 전반을 익히기도 급급한 상황에 추가로 경리 업무까지 맡아서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게다가 실장님은 별도로 사업체를 하나 운영하고 있어 현재 상황에선 업무 인수인계를 받는 것이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는 그야 말로 “진퇴양난”의 상황이었다.
대안제시
사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대안을 제시해야 하나?
나는 정말 심플하게 생각하기로 했다.<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만 생각을 하자>
그렇다 저 한 문장이 전부이다. 철저하게 고객 입장에서만 생각해 보았다.
일단은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하루 빨리 습득하는 것이 급선무였기 때문에
우선은 운영 업무 인수인계에 집중하시라고 말씀드렸다.
그 다음 어느 정도 안정이 된 이후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이 경리 업무를 서포트해 드리는 것을 제안하였다.
다만 기한을 정해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따라서 11월까지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을 익힌 다음, 12월부터 경리 업무 전반에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이 투입되어 서포트 하기로 하였다.
이 부분에 대해 실장님께서도 흔쾌히 제안을 받아주셨다.
만약 내가 영업을 할 목적으로만 다가갔다면 오히려 고객은 거부감을 느끼고 멀어졌을 것이다. 더구나 미팅에 참석한 실장님은 성격이 매우 꼼꼼하고 업무에 빈틈이 생기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 성격의 소유자였기에(어떻게 아냐고? 몇번 만나보면 사람 보는 눈이 생긴다 ^^;;) 무조건 할 수 있다는 심산으로 섣불리 덤비는 것은 오히려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보였기에 위와 같이 제안함으로써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합리적인 대안제시를 할 수 있었던 좋은 사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