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청소개
home
🆚

제조업_익숙하지만 오래된 경리업무 시스템 괜찮을까?

미팅일자
2022/08/02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20:59
작성자
업종
제조업
직접 제작한 티셔츠 입고 방문 >_<
열심히 경리나라 및 경리업무를 설명중인^^
개인적으로 나는 오래된 경리 직원은 회사에는 득이라고 생각한다.
아웃소싱 업무를 주된 업무를 하는 내가 그렇게 생각하니 이상할만도 하다.
그런데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경리업무를 진행했던 그 직원은 무수한 세월과 함께 회사의 성장 과정을 지켜봐 왔고 지금처럼 시스템이 잘 갖춰지지 않는 예전 상황에서도 맨땅에 헤딩해가며 어떻게 든 업무를 진행해온 것은 충분히 존경 받아 마땅하고 생각한다.
누구보다 본인이 맡고 있는 회사 사정에 대해 잘 알고 있고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래된 직원은 분명 득이다. 다만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바로 오래된 시스템은 확실히 독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업체상황
해당 업체는 문, 창호 등을 매입하여 각 공사현장에 시공 인력과 함께 공급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제조업체였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경력이 10년 이상 된 경리직원이 엑셀 및 수기로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연 매출은 20억정도이고 직원수는 10명, 업력은 20년이 된 업계에서 나름 배테랑인 업체였다.
경리직원 입장에서 현제 제일 힘든 업무는 노무비 정산업무였고, 특히 은행 사이트에서 각 직원의 급여를 일일이 직접 타이핑 하며 이체하고 있어 업무에 많은 시간을 사용하고 있었다.
또한 공사현장별 매출/매입, 비용 파악등을 엑셀로만 관리를 하다보니 업무에 한계가 보였고,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내게 상담을 요청하게 된 것이다.
대안제시
먼저는 경리나라 프로그램 도입이 시급해 보였다.
사실 경리나라 기능 중 급여이체 기능만 사용해도 상당히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건설업, 설계업 등 현장의 손익파악이 필요한 업체들은 프로젝트/현장 기능을 사용하면 각 현장별 손익과 현황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해당 업체도 건설업은 아니지만 비슷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현장 기능을 통해 공사현장별 매출/매입/비용을 쉽게 파악하고 즉각적인 손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셋팅하였다.
기타사항
10년 이상 경리업무를 엑셀과 수기로 관리해 왔다는 것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다.
아마 예전 상황에서는 선택지가 엑셀과 수기 밖에 없었기 때문에 그랬을 것인데
그래도 이렇게 문제 없이 관리가 되어왔다는 것은 참으로 칭찬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시스템이 발전하고 모든 것이 자동화 및 전자문서로 변경된 상황(물론 100%는 아니다)속에서 예전의 방식을 고수하는 것은 참으로 비효율적이고 시대에 맞지 않는다.
간혹 상담 받는 사람들 중에 “그냥 예전의 편하고 익숙한 방식이 좋아요, 남들이 보기엔 불편해 보여도 전 힘들어도 그냥 이게 편해요, 바꾸고 싶지 않아요.”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다.
위와 같은 반응이면 안타깝지만 나도 더 이상 시스템을 권하진 않는다.
사실 엑셀 및 수기로 업무를 진행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잘 굴러간다면 굳이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한번이라도 이런 시스템 및 프로그램의 편리함을 맛본 사람은 절대로 과거의 업무방식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다행히 금번 만난 경리직원분은 본인이 배테랑 실력을 갖고 있음에도 시대에 흐름에 맞게 프로그램을 사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였다.
10년이상 엑셀 및 수기로 관리해 온 것도 쉽지 않은 일인데 새로운 프로그램을 또 도입한다는 것은 얼마나 어렵겠는가? 이러한 결정을 한 이 분이 새삼 대단하게 느껴졌다.
나는 어떻게든 도움을 드리고 싶어 코칭경리를 제안하였다.
코칭경리는 월 4회 방문하여 경리나라 프로그램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알려드리는 서비스이다.
<예전의 방식이 무조건 잘 못 되었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효율적인 업무의 특징은 시간절약과 생산성이 늘게 되고 결국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선택은 본인에게 달려있다. 기존처럼 익숙하지만 힘들게 업무를 진행할 것인지? 아니면 프로그램 및 시스템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업무 처리로 내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것인지?>
오래된 경리직원 득일까? 독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