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청소개
home
🧸

도소매_매출/매입/비용, 미수/미지금금 파악X

미팅일자
2021/08/25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20:58
작성자
업종
도소매
제목 그대로 A부터Z까지 이 표현이 딱 맞을 것이다~
21년 8월의 무더운 어느 날 한 고객을 만나게 되었다.
경리나라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고 미팅 일정을 잡았다.
마침 내가 있는 사무실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어 바로 약속을 잡고 방문을 하였다.(날씨는 더웠지만 도보로 방문했다. 그만큼 가까웠다)
업체상황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몰랐다.
잠깐 업무를 파악해 보았는데 그야말로 상황은 심각했다.
해당 업체는 국내 굴지의 유통업이고 이 분야의 외길을 걸어온 장인 정신으로 무장한 업체로 연간 매출은 100억대 인 회사이다.
경리업무는 재무부장님이 진행하고 있었는데 회사 창립부터 지금까지 이 회사의 경리 업무만 40여년 넘게 진행하고 있던 분이셨다.
세월이 말해주듯 경리업무 방식은 당연히 사업 초기 방식인 수기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사실 수기로 진행하는 것이 꼭 안 좋은 것 만은 아니다. 정확하게 잘 작성만 된다면 엑셀이든 수기든 그 기업에 맞는 시스템을 사용하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었고 그만큼 기술도 많이 발전하여 얼마든지 손 쉽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있다면 도입하는 것이 업무적인 측면에서 그리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익일 것이다. >
또한 본점과 여러개의 지점으로 이루어져 있고, 물류창고도 별도로 운영하고 있었기에 수기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보였다.
그리고 대표님이 한 평생 키워 놓은 사업장을 곧 자녀 분들이 이어서 경영을 할 예정이었기에 기존 업무 시스템을 그대로 가는 것이 아닌 처음부터 끝까지 <A부터Z까지> 새롭게 셋팅을 하는 것이 앞으로의 경영에도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다.
컨설팅 및 대안을 제시하다.
A부터Z까지 셋팅을 한다는 의미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다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 하나씩 순차적으로 풀어가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 한다. <마치 얽혀있는 실뭉치를 하나씩 푸는 것 처럼 말이다>
기존에 하던 방식이 있다보니 처음부터 모든 것을 손대기 시작한다면 갑작스런 업무 변화로 인한 혼선과 익숙하지 않는 업무 처리 방식으로, 오류 및 누락 등의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했다.
생각해보면 지난 40여년간 진행해오던 업무 프로세스를 하루 아침에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이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따라서 나는 가장 접근하기 쉬운 한 사업장부터 경리업무 시스템 셋팅을 완료한 이 후 순차적으로 다른 사업장으로 도입하는 것을 제안하였다.
역시 난관에 봉착하다.
거래처, 매출, 매입, 입금, 출금 등의 관리는 그 동안의 노하우로 어느 정도 커버 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재고 관리가 전혀 되지 않은 상황이었다.
재고관리 또한 수기로 하다 보니 직원의 잦은 입력 오류가 있었으며 이로 인한 재고파악은 당연히 제대로 될리가 없었다. 그러나 더 큰 문제는 정확한 손실 금액이 파악이 되지 않는 것에 있었다.
구글시트에 모든 업무를 탑재하다. (경리나라는 거들뿐)
우리는 담당자(2세 경영자)와 지속적인 미팅을 통해 구글시트 도입을 결정하였다.
초안 양식을 만들고 수정하고 만들고 수정하고를 반복하여 현재의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물론 모든 업무를 다 넣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서로 연결된 유기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우리에게도 매우 의미가 있는 작업이었다.
어쩌면 이 시트가 ERP 프로그램의 시초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겼다.
아래는 구글시트 양식이다.
모든 시트의 내용들이 연결이 되도록 만들었는데 특히 입,출고 관리와 일일매출 등을 연결하여 누적된 매출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지출결의서 또한 누적된 데이터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바로 출력해서 상급자의 확인까지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재고파악이 되기 때문에 누락 및 오류가 현저히 줄어들었다.
우리는 구글시트로 파악된 데이터를 경리나라에 다시 정리하면서 크로스체킹 업무까지 해결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결국 고객은 우리를 선택했다. (무려 1년이 걸렸다ㅠㅠ)
하나의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어 내어 다른 사업장에도 모두 도입을 결정하였다. (감동 감동 ㅠㅠ)
나는 담당자(2세 경영자)님께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을 믿고 업무를 맡겨주신 것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그랬더니 오히려 우리에게 포기하지 않고 시스템을 구축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해주셨다.
정말 뿌듯했다. 우리가 고객에게 그 저 수수료만 받고 일을 처리할 생각으로 접근했다면 고객은 우리에게 오지 않았을 것이다.
고객의 관점과 입장에서 같이 고민하고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에만 집중하니 자연스럽게 고객도 우리 곁으로 온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은 계속해서 고객의 관점에서 함게 어려움을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는데 모든 진심과 노력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