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청소개
home
🧐

제조업_매출/매입/비용, 미수/미지급금 파악X

미팅일자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09:21
작성자
업종
제조업
업체상황
경기도 이천에 있는 기계설비업체를 방문하였다.
삼성의 하청업체이고, 배관공사, 냉난방공사등을 진행하는 업체였다.
연매출은 약 50억정도 되는 알짜베기 회사였다.
경리업무는 나이가 지긋하신 이사님이 진행하고 있었다.
아버지뻘 되시는 분이었는데 컴퓨터를 잘 다루시고 경리업무도 엑셀로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대표님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매출/매입/비용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지 여부였다.
특히 직원들이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혹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궁금한 상황이었고 매일 자금일보를 직접 엑셀로 작성중이셨다.
대안제시
일단, 경리나라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기계설비공제조합에 가입된 업체였기 때문에 기계설비공제조합 경리나라를 설치하면 기본적으로 3개월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요금제도 69,000원보다 저렴한 54,000원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경리나라를 설치해 드렸고 경리직원 채용에 대한 부분을 도와드리고자 경리업무 아웃소싱을 제안하였다.
대표님께서는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관심을 보이셨고 도입 의사도 있으셨다.
그런데 같이 설명을 듣고 있던 이사님은 영 못마땅한 표정을 지으시면서 고개를 갸우뚱 하셨다.
그렇게 모든 설명을 마치고 대표님은 개인일정 때문에 나가셨고 나와 이사님만 남게 되었다.
그런데 이사님으로부터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 대표님이 최근 사기꾼에게 당하여 큰 금전적인 손해를 봤다고 말씀하시면서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우리 회사를 방문했었고 하나 같이 신뢰가 가지 않는 사기꾼 같은 사람들 뿐이었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닌가?
그렇다 그분은 처음부터 나를 색안경을쓰고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그도 그럴것이 큰 금전적인 손해를 끼친 사람을 겪고 나면 나라도 그렇게 바라볼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색안경
아쉬움을 뒤로 하고 업체를 나오면서 가슴 한구석에 안타까운 마음이 밀려왔다.
제대로 된 컨설팅은 기업을 도와주지만, 컨설팅이라는 이름 뒤에 숨어 남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이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좋지 않았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내가 진심으로 이 업체를 돕는다면, 그 보람이 2 배가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진심을 다해 서포트 할 것을 스스로 다짐했다. 언젠간 이사님도 나의 진심을 느끼게 디되고 마음의 문을 열 것이라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