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청소개
home
👍

제조업_매출/매입/비용, 미수/미지금금 파악X

미팅일자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20:58
작성자
업종
제조업
위멤버스클럽 여의도 센터 회의실에서 대표님과 한 컷!!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신 대표님!!
경리나라 코칭센터로부터 한통의 전화를 받았다.
경기도 파주에서 사업을 하시는 대표님이 경리나라 사용법에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어 교육을 받아보고자 방문을 하실 예정이신대 내가 이 대표님을 상담해 줄 수 있는지 여부를 묻기 위해서 였다.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었다.
한 업체라도 더 방문하기 위해 시간을 쪼개어 스케쥴을 관리하는 나로써는 대표님이 직접 방문해 주시니 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대표님께 전화를 드려 약속을 잡고 여의도 센터에서 미팅을 진행하였다.
업체 상황
해당업체는 디스플레이, 반도체 소재를 제조하는 업체였다.
업력은 10년 정도 되었고 연 매출은 평균 10억인데 올해 매출액이 많이 증가하여 30억원을 예상하고 있었다.
이 업체는 특이하게도 대부분의 직원이 개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내부에서 경리업무를 진행할 직원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때문에 대표님이 직접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었으며 엑셀 및 수기로 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대표님이 경리업무를 진행할 시간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었다.(대표님이 직접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 대부분은 경리업무를 몰라서 못하는 경우보다 시간이 없어서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존 세무대리인으로 부터 재무제표를 받아 경영 현황을 파악하고 있었다.
대안제시(”대표님 저희가 경리업무를 대신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세무대리인이 기장료 10만원~20만원 받으면서 고객사의 내부 관리까지 하는 것은 무리다.
세금신고를 목적으로 장부를 작성하는 것이 세무대리인의 업무이며 내부관리는 보통 기업에서 직접 진행해야 한다.
때문에 기업에는 경리부서가 있고 경리직원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중소기업의 현실을 들여다 보면 별도의 경리부서가 있는 경우보다 없는 경우가 더 많고, 경리직원이 있어도 그 직원이 경리업무 뿐만 아니라 인사, 총무 등 다른 업무와 겸직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심지어 내가 만난 업체 중엔 경리직원이 디자이너 역할도 하고 있는 업체도 있었다.)
다 좋은데, 그러다 직원이 갑작스럽게 퇴사라도 하는 경우엔 그야말로 회사 업무는 마비가 된다.
이렇듯 주먹구구식으로 경리업무를 진행하는 곳이 많은데다가 심지어 대표님이 경리업무에 관심조차 없는 기업들도 종종있다.
다행히 내가 만난 대표님은 그래도 경리업무에 대해 관심을 갖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고 계셨다.
나는 당당히 제안했다.
<“대표님 경리업무는 제가 맡아서 하겠습니다. 지금 대표님 사업장에는 경리직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대표님은 더 공격적으로 영업 및 핵심업무에만 집중하시는 것이 더 이익입니다. 지금 시점이 회사를 성장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인데 그 기회를 최대한 살릴 수 있게 제가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나의 이런 진심어린 호소가 통했는지 대표님께서는 내게 경리업무를 맡겨주시기로 하였다.
1석3조?
직원 채용보다 저렴한 경리업무 아웃소싱 도입으로 비용을 절감했고
대표님의 시간이 확보됨에 따라 핵심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업무는 안정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만들었다.
이 모든 것은 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다.
단순히 프로그램이 아니다 시스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