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경청소개
home
🪢

제조업_경리아웃소싱+세무기장

미팅일자
2022/09/30
최종 편집 일시
2024/02/28 20:59
작성자
업종
제조업
안전이 제일이다!!
연결고리?
몇년 전 show me the money 프로그램에서 유행했던 곡 도끼의 연결고리
‘너와 나의 연결고리 이건 우리 안에 소리’ (연결고리 가사 中)
왠 갑자기 연결고리냐 할 것이다.
그런데 연결고리가 우리 업무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고자 운을 띄워봤다.
업체상황
지난 주 금요일(9/30일) 제조업 한 업체를 방문하였다.
올해 7월에 오픈한 신규 사업장이었고
자동차에 들어가는 금형 부품을 제조하고 유통하는 업체이며 매출은 월 1억 정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경리직원은 별도로 없으며 대표님과 사모님 두 분이 진행하고 있었다.
경리나라 상담 요청이 들어와서 방문하게 되었는데 신규 법인이라서 그런지 세금계산서 매출/매입이 대부분인 아직 까진 자료가 깔끔하게 정리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엑셀 및 수기로 관리를 하고 있다 보니 단순한 세금계산서 정리도 굉장히 번거롭게 처리하고 있었고
대표님이 엔지니어 출신이다 보니 경리업무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가 전혀 없는 상황이었다.
그야말로 주먹구구 식으로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다행인 것은 이런 구조(주먹구구식)로 계속 가려고 하지 않고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었기에 상담을 요청했던 것이고 감사하게도 내가 상담을 진행해 드릴 수 있었다.
기장으로 연결고리를 만들어 놓다.
먼저는 경리나라를 도입하기로 하였다.
단순 매출/매입 세금계산서 처리와 통장의 입/출금 내역을 연결하는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드렸다.
그런 후 대표님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리업무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게 직접 운영해 보도록 셋팅하였다.
경리나라를 사용하면서 궁금한 사항이나 잘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원격으로 직접 코칭해 드리기로 하였다.
아울러 사업장을 오픈한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기장업무를 먼저 도입하기로 결정하였다.
기장을 먼저 도입한 후 경리업무 아웃소싱을 추후에 도입하기로 하였다.
기장과 경리업무는 빼놓을 수 없는 업무이기 때문에 무엇을 더 먼저 도입할지 결정하기 이전에더 시급한 업무 먼저 의뢰하는 것이 더 좋다.
또한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은 세무법인청년들과 함께 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서로 보완 및 소통이 유동적이다.
따라서 기장+경리업무를 함께 진행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이렇게 기장으로 업체와 연결고리를 통해 지속적인 소통을 시작하였다.
기장팀과의 유연한 소통
소통은 가족, 회사, 지인, 사회 모든 영역에서 기본적이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무엇인가 문제가 생겼다면 소통이 제대로 되었는지 점검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업무에 있어서 소통은 매우 중요한데, 가령 말하는 사람의 의도는 A인데 듣는 사람이 B로 듣고 업무를 처리했다가 문제가 발생되면 누구에게 책임이 있는 것일까?
나는 개인적으로 둘다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전달하는 사람이 제대로 전달하지 않은 것이고 전달받는 사람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다면 소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늘 상대방의 입장과 시각에서 전달하고 전달받아야 한다.
이것이 소통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경리업무를잘하는청년들은 늘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
고객이 원하는 것을 잘 캐치할 수 있는 눈을 갖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고객의 입장에서 소통을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장팀과 카카오톡 협업소통 사례
기장팀과 플로우 프로젝트 협업소통 사례
기장팀과의 즉각적인 소통을 하며 협업을 진행하고 우리의 초점이 고객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고객은 꼭 기억해 주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