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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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제조업, 전기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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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수 :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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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매출 : 1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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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2년 9월 최초 미팅을 진행한 업체이고 경리직원은 별도로 없었으며 대표님이 직접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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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나라 프로그램 사용 관련 문의를 주셔서 약속을 잡고 방문하였고 경리나라 프로그램 설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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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세금계산서 매출/매입만 있는 업체로 기존에 EXCEL로 관리할 때 보다는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교육해 드렸다.
문제 및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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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은 전기 기술자로 직접 현장에 나가 작업도 하고 업무가 끝나면 다시 사무실로 돌아와서 경리업무를 진행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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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직원을 채용하고자 하였으나 사무실이 외진 곳에 위치해 있어서 그런지 지원자가 많이 없어 경리직원 채용이 어려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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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에 대표님 생각에 현장에 나갔다가 돌아와서 저녁에 경리업무를 진행하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직접 경리업무를 진행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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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대표님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이 급한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남는 시간에 경리업무를 하면 되겠지? 라는 생각인데, 경리업무는 생각보다 그리 만만한 업무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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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이틀 정도 정리하지 않아도 당장 큰 문제는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월말에 몰아서 업무를 처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정리를 하게 되면 자료 누락, 입력 오류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대표님의 업무협조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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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과의 미팅이 끝난 후 4개월이 지난 후에 다시 연락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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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이 경리업무를 우리에게 맡기고 싶다고 미팅을 요청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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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이 주로 현장에서 업무를 진행하기 때문에 사무실에 있는 시간이 거의 없어 경리업무를 처리할 시간이 도저히 나지 않는다며 업무 협조를 요청한 것이다.
감사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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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의 소중한 시간을 아껴드릴 수 있어서 감사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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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이 경리직원을 채용하는 수고를 덜어드릴 수 있어서 감사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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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가 잡혀있지 않은 사업장에 체계를 하나씩 만들어갈 수 있는 상황에 감사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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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님의 사업경비(경리직원 인건비)를 아껴드릴 수 있어서 감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