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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독서 최진석의 장자 철학 제1강

생성일
2023/07/15 14:21
태그

각성하라

강의내용

철학을 배우기 위해 장자를 사용함.
1.
왜 철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2.
동양에는 철학이나 과학이 없었다.
3.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은 하나다
4.
아편전쟁 이후 아시아 서양을 극복하는 과정 왜 우리가 서양에게 패배했는가? 서양에는 있고 동양에는 없는 것 1. 철학, 2. 과학
5.
중국 문명의 상징 화약, 나침반, 종이, 지폐, 칫솔 -> 이런 것들은 과학이 아니라 기술
6.
과학적 세계관의 시초는 망원경이다.
7.
감각 경험으로 확인된 것은 과학이 아니다.
8.
과학은 감각 경험을 벗어나는 일 없는 쪽으로 가는 일
9.
동양 = 기술 사회
10.
과학의 사전적 의미는 세계에 대한 체계적 이해
11.
인간을 세계를 체계를 가지고 설명하려고 한다.
12.
질서와 규칙을 발견해 설명하는 것이 체계이다.
13.
존재하는 세계를 질서를 부여해 설명하는 태도를 과학적 태도라고 한다.
14.
존재하는 세계를 질서를 부여해 설명하려면 자세히 보기 → 즉 관찰
15.
관찰 능력이 세지 않은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그냥 산다. 좀 더 세게 사는 것을 막산다고 표현한다.
16.
아편 전쟁의 승패는 관찰력의 유무
17.
인간은 사는 것 체가 목적이며, 모든 것은 생존에서 시작했고, 인간의 모든 일은 생존의 질과 양을 증가 시키기 위한 것이다.
18.
세계와 체계적(과학적)으로 관계 해야 한다.
19.
이데올로기>사상>철학의 단계로 설명할 수 있다.
20.
적을 배우려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21.
중국과 일본에 비해 한국은 적을 배우려는 태도를 가지지 못했다. 결국 일제 강점기를 맞게 되었다.
22.
감각과 경험을 벗어나 사유를 한다면, 배우지 않고는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것이 철학적인 태도이다.
23.
자기의 감각과 경험, 믿었던 방식, 익숙한 습관을 의존한다면 지금처럼 살 수 밖에 없다. 성장할 수 없다.
24.
철학 그리고 과학을 배운다는 것은 익숙함에서 벗어나는 것이고 습관에서 벗어나는 것이고 감각적 경험을 이겨내는 것이다.
25.
이것을 바로 "각성" 이라고 한다.
26.
문명은 불편함을 참지 못할 때 더 발전한다.
27.
전반적으로 후진국 사람들이 불편함을 잘 견딘다.
28.
선진국 사람들은 불편함을 참지 못한다.
29.
문명은 불편함을 해결한 결과이다.
30.
누가 불편함을 발견하느냐 누가 불편함을 해결하려고 덤비느냐 그것이 승패와 연결된다.
31.
무던함은 문명 진화의 장애물이며 이것이 과학적, 철학적 태도를 갖지 못하게 하는 악한 핵심
32.
문제(불편함)를 발견하느냐 발견하지 못하느냐 발견한 문제를 해결하려고 덤비느냐 덤비지 못하느냐 이것이 문명의 레벨을 결정하는 핵심
33.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자체가 비범함
34.
스티브 잡스는 전화기와 mp3가 따로 있는 것에 불편함을 느꼈다.
35.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 불편을 느끼는 능력이 엄청난 능력이다.
36.
익숙함,감각, 경험적 습관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상 성장할 수 없이 그냥 살 수 밖에 없다.
37.
물건, 제도, 철학 등 문명적 결과는 불편함을 해소한 결과이고 문제를 해결한 결과이다.
38.
문제와 불편함을 발견하는 것이 문명 진화의 출발점이다.
39.
장자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고 실존적 고뇌태도를 보는 것이 핵심이다.
40.
그러나 장자가 한 것을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또 다른 익숙함을 만들어내는 것에 불과하다.
41.
자각과 각성하는 시간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42.
이것이야 말로 좀 더 자부심 있고 좀 더 강하게 만드는 길이다.

나의생각

불편함을 발견해도 무던함 속에 지나치다. 1. 불편함을 발견했을 때 나의 생각은 나만 이렇게 생각하고 아무도 이렇게 생각 안 할 것이다.’ 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각성할 수 있는 기회를 내가 어렵게 혹은 운 좋게 발견한 불편함을 무던 하게 넘기고 있었던 치명적인 삶의 오류를 범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괴감이 밀려온다. 2. 그러나 자괴감 갖기 마라 이것은 어떻게 보면 내가 또 한번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이니 차라리 기쁨의 춤을 추자. 3. 든든한 것은 나의 발견(불편함)을 함께 고민하고 들어주고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직과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4. 그런데 왜 난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하지 않았을까? 5. 적극적으로 사는 것처럼 쇼를 한 것은 아닌가? 6. 좀 더 적극적으로 살아가자 적극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교수님 강의 마지막에 나온다. 7. 자각하고 각성하자고 8. 먼저 나를 내려놓자 이것은 익숙함을 버리는 것이다. 그런 다음 나 자신을 더 냉정한 시각으로 제 3자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나의 상황을 면밀히 관찰(자각)해보자 그리고 불편함을 찾자 문제점을 찾자 한 번 사는 인생 막살지 말자.